티스토리 뷰

속가죽 : (1)겉가죽 안에 있는 가죽.

속가지 : (1)단일한 어기의 중간에 삽입되는 요소. 학자에 따라서는 피동 어간 형성 접미사, 사동 어간 형성 접미사 따위를 접요사로 보는 일이 있으나 한국어에서는 접요사의 존재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속 가지치기 : (1)원예에서 교목이나 관목의 약한 가지를 제거하는 일. 공기 유통과 채광이 잘되게 하여 식물이 균형 있게 자라게 하거나 식물의 묵은 줄기를 제거하여 새로운 줄기가 나오게 한다.

속각 : (1)양귀비 열매의 껍질을 한방에서 이르는 말. 이질, 기침, 설사, 탈항(脫肛), 분변혈(糞便血) 따위에 약재로 쓴다.

속 각각 말 각각 : (1)하는 말과 생각이 서로 다른 경우를 이르는 말.

속 각운동량 : (1)소립자의 기본 성질의 하나. 양자 역학적인 입자 또는 계()가 궤도 운동에 의한 각운동량(角運動量)과는 별도로 고유하게 가지고 있는 운동량으로, 모형적으로는 입자의 자전으로 본다.

속간 : (1)마음속으로 하는 궁리나 계획. 규범 표기는 속셈이다. (2)일반 백성들 사이. (3)속인들의 세상. (4)간행을 중단하였던 신문이나 잡지 따위를 다시 계속하여 간행함. (5)이어져 나온 신문이나 잡지 따위의 간행물. (6)연필이나 계산기 따위를 쓰지 아니하고 머릿속으로 하는 계산. 규범 표기는 속셈이다.

속간 교잡 : (1)속간잡종을 만들기 위하여 계통, 품종, 성질이 다른 암수를 교배하는 것. 근연이 상이한 속()에 포함된 종() 사이의 교잡보다 성공 확률이 대체로 낮다.

속간 교잡 수분 : (1)()이 다른 식물체 사이에서 수술의 화분(花粉)이 암술머리에 옮겨 붙는 일.

속간 교잡종 : (1)분류학상 속()이 다른 두 개체를 교배하여 육성한 식물종. 다른 속의 재배종이나 야생종이 가진 우량 형질을 기존 품종에 도입하려고 할 때 만든다. 예를 들면 밀과 라이보리를 교잡한 라이밀, 배춧과의 무와 배추를 교잡한 배무채가 있다. 교잡은 일반적으로 같은 종() 내에서 가능하지만, 일부의 특이한 식물은 종이나 속이 다른 식물과도 교잡할 수 있다.

속간되다 : (1)간행이 중단되었던 신문이나 잡지 따위가 다시 계속하여 간행되다.

속간물 : (1)이어져 나온 신문이나 잡지 따위의 간행물.

속간 선택성 : (1)생물의 속()에 따라 약효에 차이가 나는 현상.

속간 선택성 제초제 : (1)같은 과()의 식물이라도 속()에 따라서 효력에 현저한 차이가 있는 제초제.

속간잡종 : (1)()이 다른 두 개체를 교배한 결과 생긴 잡종. 동물에서는 말과 당나귀 사이에 생긴 노새가 대표적이다.

속간 잡종 형성 : (1)다른 속()에 포함되는 종()과 종 사이에서 잡종을 만드는 일.

속간 접목 : (1)()이 다른 나무끼리 접붙이는 일.

속간하다 : (1)간행을 중단하였던 신문이나 잡지 따위를 다시 계속하여 간행하다.

속간 형성층 : (1)유관속과 유관속 사이에 위치하는 부름켜.

속갈색조개 : (1)밤색무늬조갯과의 하나. 껍데기의 길이는 8cm 정도이고 긴 타원형으로 가는 베 모양이다. 연한 황갈색이고 검은 갈색의 섬유로 된 겉껍질이 덮여 있다. 한국, 일본 등지에 분포한다.

: (1)거죽이나 껍질로 싸인 물체의 안쪽 부분. (2)일정하게 둘러싸인 것의 안쪽으로 들어간 부분. (3)사람의 몸에서 배의 안 또는 위장. (4)사람이나 사물을 대하는 자세나 태도. (5)품고 있는 마음이나 생각. (6)어떤 현상이나 상황, 일의 안이나 가운데. (7)감추어진 일의 내용. (8)사리를 분별할 수 있는 힘이나 정신. 또는 줏대 있게 행동하는 태도. (9)식물 줄기의 중심부에 있는, 관다발에 싸인 조직. (10)‘의 방언 (11), 장작, 채소 따위의 작은 묶음을 세는 단위. (12)생선을 묶어 세는 단위. 한 속은 생선 열 마리를 이른다. (13)김을 묶어 세는 단위. 한 톳은 김 100장을 이른다. (14)한 속은 한 파의 열 배로, 세금을 계산할 때 쓰던, 논밭 넓이의 단위. 그 넓이는 시대에 따라 달랐다. (15)시속이나 세속. (16)‘중속환이의 북한어. (17)‘속하다의 어근. (18)장관에게 속한 관원. (19)생물 분류의 한 단위. ()와 종()의 사이에 있다. (20)‘속하다의 어근. (21)‘속하다의 어근. (22)예전에, 죄를 씻으려고 벌 대신에 재물이나 노력 따위를 바치던 일. 또는 그 재물이나 노력. (23)빚진 것 대신에 다른 물건이나 노력을 제공하던 일. (24)‘계속 이어지는의 뜻을 더하는 접두사. (25)‘무말랭이의 방언 (26)‘의 방언 (27)반순서 집합 A, A의 임의의 두 원소로 된 부분 집합의 상한과 하한이 존재할 때의 A를 이르는 말.

속가 : (1)불교를 믿지 아니하는 사람의 집. (2)승려가 되기 전에 태어난 집. (3)정악(正樂) 이외의 노래.

속가래 : (1)씨름에서, 상대편의 다리 사이에 오른쪽 다리를 집어넣고 뒤로 활짝 잡아 젖혀서 넘어뜨리는 기술.

속가량 : (1)마음속으로 대강 어림잡아 보는 셈.

속가량하다 : (1)마음속으로 대강 어림잡아 보는 셈을 하다.

속가루 : (1)무엇을 빻을 때에 맨 나중에 빻아져 나오는 가루. 쌀 같은 것은 속 부분이 나중에 가루가 되는데 메지고 맛이 적으며, 고추 같은 것은 껍질이 나중에 가루가 되는데 빛깔이 붉고 맛이 좋다.

속가름 : (1)돈이나 물품의 총액을 적고 그것을 작게 잘라서 낱낱이 밝힘. 또는 그렇게 적은 것.

속가름하다 : (1)돈이나 물품의 총액을 적고 그것을 작게 잘라서 낱낱이 밝히다.

속가리 : (1)‘소가지의 방언

속가마 : (1)가마 안에 작은 가마를 들여놓았을 때, 속에 있는 작은 가마. (2)부엌에 여러 개의 가마솥을 걸었을 때 부뚜막의 안쪽에 건 가마솥.

속가비 : (1)‘속고의의 방언

속가슴 : (1)마음의 속.

속가슴 동맥 : (1)앞가슴 뼈의 뒷면, 복장뼈의 양옆으로 배꼽까지 내려가는 동맥.

속가슴 동맥 가슴샘 가지 : (1)속가슴 동맥에서 일어나 가슴샘에 분포하는 가지.

속가슴 동맥 가쪽 갈비 가지 : (1)속가슴 동맥에서 일어나 가슴벽 속 면에서 중간겨드랑선을 따라 내려가는 가지. 이것은 드물게 존재한다.

속가슴 동맥 복장 가지 : (1)속가슴 동맥에서 일어나 복장뼈의 뒷면에 분포하는 가지.

속가슴 동맥 세로칸 가지 : (1)속가슴 동맥에서 일어나 가슴 세로칸의 여러 구조에 분포하는 가지.

속가슴 동맥 앞 갈비 사이 가지 : (1)속가슴 동맥에서 일어나 첫째부터 여섯째 갈비 사이 공간으로 달리는 가지.

속가슴 정맥 : (1)앞가슴벽의 속 면에서 복장뼈의 옆으로 속가슴 동맥을 따라 달리는 정맥. 이것은 가슴벽에서 혈액을 운반하며, 여성에서는 젖샘의 혈액도 운반한다.

속갈이 : (1)어떤 부품의 안쪽 면을 바꾸는 일.

속갈이반 : (1)‘내면 연삭기의 북한어.

속갈이하다 : (1)어떤 부품의 안쪽 면을 바꾸다.

속감 : (1)쌍시(雙柹)의 속에 들어 있는 감. (2)콘크리트나 모르타르 따위에서, 골조의 역할을 하는 모래나 자갈과 같은 고체 알갱이.

속감각 : (1)운동 감각이나 평형감각, 내장 감각 따위와 같은, 신체 내부의 감각.

속감전 : (1)신라 말, 불사(佛寺)를 조영하기 위하여 속인들로 구성한 공사 감독 기관. 황룡사 구층 목탑 찰주 본기에 처음 나타난다. 그 성격과 역할은 명확하지 않지만, 성전도감전과 함께 대탑의 조성 등 불사를 관장하던 기구였음은 분명하다.

속 감치기 : (1)안감을 겉감에 고정하기 위하여 안감과 겉감 사이에 하는 감침질.

속감침 : (1)실밥이 보이지 아니하게 바늘을 깊숙이 넣어 감치는 일.

속감침하다 : (1)실밥이 보이지 아니하게 바늘을 깊숙이 넣어 감치다.

속값 : (1)속으로 타산하거나 계산하는 값. (2)속으로 건방지게 굴면서 비싸게 구는 값.

속강 : (1)중국 당나라 중기 이후에 승려가 속인을 대상으로 행하였던 통속적인 설법. 변문(變文)을 교재로 하고 변상도를 보이면서 설법하였다. (2)방학이나 휴일 같은 때에도 계속하여 강의함. 또는 그런 강의. (3)‘속고갱이의 방언

속강하다 : (1)방학이나 휴일 같은 때에도 계속하여 강의하다.

속개 : (1)잠시 중단되었던 회의 따위를 다시 계속하여 엶.

속개기 : (1)‘고갱이의 방언

속개되다 : (1)잠시 중단되었던 회의 따위가 다시 계속하여 열리다.

속개 선포 : (1)중지된 회의를 다시 시작하는 것을 선언하는 일. 일반적으로 의사봉 3타로 속개한다.

속개하다 : (1)잠시 중단되었던 회의 따위를 다시 계속하여 열다.

속객 : (1)속세에서 온 손님. (2)승려가 아닌 속인을 낮추어 이르는 말.

속갱이 : (1)‘관솔의 방언

속거리 : (1)김치, , 만두 따위의 소를 만드는 재료.

속거천리 : (1)어서 멀리 가라는 뜻으로, 귀신을 쫓을 때 쓰는 말. (2)노래기를 없앤다고 하여 서까래에 써 붙이는 글의 끝마디.

속거천리하다 : (1)귀신을 쫓다. 어서 멀리 가라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

속거품현상 : (1)역학적 힘에 의하여 액체 속에 김 또는 가스로 채워진 속 거품이 생기는 일. 물을 끓일 때 거품이 나는 현상이나 사이다에서 거품이 이는 것도 넓은 의미에서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는 운동하고 있으면서 증발하기 쉬운 액체 속에서 또는 고체와의 임계면(臨界面)에서 둘레의 온도가 변하지 않고 압력의 임곗값까지 낮아졌을 때 김으로 채워진 속 거품이 생기는 것을 이른다.

속거플 : (1)‘속꺼풀의 옛말.

속건 : (1)물기나 습기가 빨리 마름. 또는 그런 성질.

속건성 : (1)어떤 액체가 공기 중에서 빨리 말라 버리는 성질.

속건성 니스 : (1)수지, 아스팔트, 셀룰로스를 휘발성 용제로 녹여 만든 합성 도료.

속건성 잉크 : (1)재래의 아마인유와 바니시를 사용한 잉크에 비하여 단시간에 마르는 인쇄 잉크를 통틀어 이르는 말. 합성수지 또는 합성 건성유 바니시를 쓰는데, 주로 오프셋 인쇄에 쓴다.

속건제 : (1)허물을 씻기 위한 제사.

속 검은 놈일수록 흰 체하다 : (1)심보가 못되고 검은 속마음을 품은 사람일수록 겉으로는 깨끗하고 착한 것처럼 꾸민다는 말.

속 검은 사람일수록 비단 두루마기를 입는다 : (1)잘못이나 죄를 저질러 뒤가 켕기는 사람일수록 그것을 감추기 위하여 갖은 술책을 다 꾸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속겁질 : (1)‘속껍질의 옛말.

속것 : (1)‘속곳의 방언

속겉그림씨 : (1)사물의 성질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 ‘달다’, ‘고프다’, ‘붉다따위가 있다.

속겉장 : (1)책의 겉표지 다음에 붙이는 얇은 종이로 된 표지. 서적의 제목, 저자명, 발행소명 따위를 적는다. 규범 표기는 속표지이다.

속게비 : (1)‘귀주머니의 방언

속겨 : (1)곡식의 겉겨가 벗겨진 다음에 나온 고운 겨.

속격 : (1)속된 격식. 또는 세상에서의 일반적인 격식. (2)문장 안에서, 앞에 오는 체언이 뒤에 오는 체언의 관형어임을 보이는 격.

속격 조사 : (1)문장 안에서, 앞에 오는 체언이나 체언 구실을 하는 말이 뒤에 오는 체언이나 체언 구실을 하는 말의 관형어임을 보이는 조사.

속격토 : (1)‘관형격 조사의 북한어.

속격 표지 : (1)문장 안에서, 앞에 오는 체언이 뒤에 오는 체언의 관형어임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표지.

속견 : (1)세속적이거나 통속적인 생각.

속결 : (1)빨리 결정하거나 빨리 처리함.

속결되다 : (1)빨리 결정되거나 빨리 처리되다.

속결() 짓다 : (1)빨리 결정하거나 마무리하여 끝을 맺다.

속결하다 : (1)빨리 결정하거나 빨리 처리하다.

속경 : (1)속인의 세계. (2)비속한 곳. (3)‘석경의 방언

속 경계막 : (1)망막에서 유리체와 접하는 가장 속 층. 부챗살 아교 세포의 바닥판에 해당한다.

속 경계층 : (1)망막에서 망막과 유리체 사이의 경계를 이루는, 막과 같은 층. 이 층은 신경 아교 세포의 돌기에 의해 이루어진다.

속계 : (1)속세에서 신도들이 지켜야 할 계율. 오계(五戒), 팔계(八戒) 따위가 있다. (2)세속의 일이 벌어지고 세속의 사람들이 살고 있는 현실 세계. (3)계속 매여 있음.

속계산 : (1)마음속으로 하는 궁리나 계획.

속계산하다 : (1)마음속으로 궁리를 하거나 계획을 세우다.

속고 : (1)앞에 쓴 원고에 계속되는 원고.

속고개 : (1)‘고갱이의 방언

속고개이 : (1)‘속고개이의 방언

속고갱이 : (1)속 한가운데 있는 고갱이.

속고다 : (1)‘끓이다의 옛말. (2)‘솎다의 옛말.

속고리 : (1)‘소쿠리의 옛말.

속고배이 : (1)‘속고갱이의 방언

속고뱅이 : (1)‘속고갱이의 방언

속고비 : (1)‘속옷의 방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