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개요

끝말잇기 한방단어를 시리즈별로.

 

2)시리즈 목록

문단 추가/수정 시 가나다순으로 정렬 해보았습니다..

~늄, 듐... 퓸 등은 비슷하므로 맨 밑으로 정렬.

1] ~값

~값은 다른 한방단어를 유도하는 전략이다.

수학 용어와 실생활 용어들에 ~값이 많다.

수학 용어에는 대표적으로 최솟값, 최댓값, 극한값, 절댓값, 최빈값, 극솟값, 근사값, 계급값, 함수값, 평균값 등이 있고, 실생활 용어에는 물건값, 덩칫값, 나잇값, 킷값, 첨둣값, 싼값, 헐값, 혈당값, 책값.

값으로 시작하는 단어로는 값같은선, 값어치, 값전자, 값표가 있는데, 각각 선접꾼, 치읓, 자비꾼, 표구렁으로 끝낼 수 있다. 여기에서 값같은선과 값전자는 북한어, 표구렁은 옛말로서 표준어가 아니다. 따라서 옛말이 허용되지 않는 룰에서는 표구렁을 사용할 수가 없어서 ~값을 제시해도 상대방이 값표를 제시하면 게임을 끝낼 수가 없다. 표구렁을 제외하면 표 한방단어는 전혀 없다. 다시 말해서, 옛말이 허용되어야 ~값이 한방단어가 된다는 뜻이다. 이런 경우에는 '값'과 '표'가 죽지않는 글자가 된다.

 

2]~걀

이건 달걀을 생각하면 된다. 달걀, 곤달걀, 생달걀, 날달걀 총 4개가 있다.

끄투러들이 '걀걀'이나 '걀쭉'을 들고 오는데, 이건 명사가 아니라 부사이므로 사용 할 수 없다.

단방향 한방글자인 '삶'을 죽이는 글자로 '삶은달걀'을 들고 오기도 하는데, '삶은 달걀'로 띄어쓰기가 있다. 이건 그냥 아예 글자가 아니라 구이기 때문에 당연히 쓸 수 없다.

 

3]~꾼

꾼은 끝말잇기 최강이다. 만약 부사가 허용되어 꾼이 방어단어가 된다면(~꾼 꾼둑 둑지꽝), 모든 명사 범위에서 무려 190개인 방어단어를 비웃듯, (현재 연구 결과로) 방어단어가 무려 375개로 늘어난다!!!

(부사 허용되면 돈도 방어단어가 된다. 돈반쭝 쭝긋, 돈놀이꾼 꾼둑)

자비꾼, 선접꾼, 호색꾼, 영여꾼, 상여꾼, 교군꾼, 굿일꾼, 쌈꾼 등 무려 500개가 넘어간다.

 

4]~!뀌

이 시리즈는 여뀌를 생각하면 편하다.

개여뀌, 물여뀌, 이삭여뀌, 산여뀌 등등이 있다.

뀌고둥으로 이걸 막아낸다면, 둥근먹이그릇이 있다.(늣치 치읓)

 

5]~냥

~냥 같은 경우에는 표명이나 표명잘명 범위에서만 한방단어이다.

사냥, 성냥, 게냥, 겨낭 등이 있는데, 이 중 사실 쓸 만 한건 틀사냥과 덫사냥, 성냥과 변전냥 넷뿐이다.

나머지는 그냥 다른 한방단어를 찾아도 문제는 없다.

옛말로 냥쳑(옛말) 쳑령(이거도 옛말) 영여꾼으로 죽는다. 주의합시다.

 

6]~녘

녘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아예 없으므로 강력하다.

강녘, 물녘, 개울녘, 동녘, 서녘, 남녘, 북녘, 울녘, 웃녘, 왼녘, 오른녘, 아랫녘, 윗녘, 챈녘, 갯녘, 새벽녘, 저녁녘, 섯녘 등이 있다.

 

7]~놈

~놈은 일단 쉽다. 그것이 최대 장점이다.

게놈, 양놈, 도둑놈, 이놈, 개잡놈, 미친놈 등이 있다.

당연하지만 나쁜놈, 착한놈, 놈놈놈 등은 안 된다.

나쁜 놈, 착한 놈이며, 심지어 이건 위의 삶은달걀처럼 구이다.

 

8]~늬

~늬는 표명 또는 표명잘명에서만 한방이다.

하늬, 무늬, 철화무늬, 식물무늬, 짜넣음무늬, 활무늬, 늦하늬, 점무늬, 줄무늬, 보늬, 공작무늬 등이 있다.

만약 방언이 허용되면 늬치럼으로 죽는다.

 

9]~뎬

듣보잡 시리즈 top 5 안에 들어간다.

듣는 순간 쌍욕이 날라간다.

화뎬, 저우커우뎬이 있다.

욕 덜먹게 저우커우뎬은 쓰지 말고 저마늄을 쓰자.

 

10]~돓

듣보잡 시리즈 top 3 안에 들어간다.

이건... 말할게 없다.

기동돓, 섬돓, 옥돓이 있다.

 

11]~듭

듭은 매듭은 생각하면 된다.

매듭, 새발매듭, 막매듭, 끝매듭, 시작매듭, 석씨매듭, 납작이매듭, 장구매듭 등이 있다.

듭기, 듭새가 방어인데, 듭새는 새벽녘이나 새발매듭으로 하면 되고, 듭기는 기동돓, 기쁨 등 한방으로 끝내주면 된다.

 

12]럭

구럭, 꺼럭, 트럭, 두럭, 얼럭, 우럭, 잉구럭, 언구럭, 엄부럭 등이 있다.

럭비, 럭비공, 럭스, 럭스계가 방어단어이다. 럭은 '억'이나 '넉'으로 바꿀 수도 없다.

설명

럭스는 의존명사이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세 개는 각각 비숍(옛말이 가능하면 비넁이나 비욷이 더 편하다), 공진값(표명잘명에서는 안먹히니 공기쿠션을 하자, 모든체언 또는 모든명사에서는 공기쿠션이 안먹히니 공진값을 하자), 계그릇으로 끝내면 된다.

 

13]~럴

~럴 역시 두음 법칙을 적용할 수 없다.

캐럴, 포럴, 배럴, 패럴, 내추럴, 모노럴, 민스트럴 등이 있다.

럴로 시작하는 단어는 아예 없다.

 

14]~럼

이것 역시 두음 법칙을 적용할 수 없다.

부스럼, 간지럼, 포럼, 펜듈럼, 칼럼, 탄탈럼, 늬치럼, 열사흘부스럼 등이 있다.

이 중 늬치럼은 방언이다.

럼주, 럼지, 럼퍼드로 방어 할 수 있지만 각각 주릅, 지르코늄, 드난꾼으로 죽는다.

 

15]~럽

이것 역시 두음 법칙을 적용할 수 없다.

유럽, 동유럽, 서유럽, 남유럽, 북유럽이 있고, 시럽, 단미시럽, 당밀시럽이 있다. 또한, 클럽, 장교클럽(띄어쓰기다), 펜클럽, 팬클럽, 핵클럽 등도 있다.

 

16]~럿

파일럿, 자이로파일럿, 오토파일럿, 매럿, 여럿 등이 있다.

 

17]~렁

구렁, 누렁, 두렁, 논두렁, 밭두렁, 책시렁, 표구렁, 거짓부렁, 책시렁, 수렁, 우렁, 비렁, 시렁 등이 있다.

이 역시 두음 법칙을 적용할 수 없다.

 

18]~릇

우선, 그릇 시리즈가 있다.

그릇, 밥그릇, 국그릇, 물그릇, 약그릇, 독그릇, 죽그릇, 철그릇, 양그릇, 질그릇, 사기그릇, 찬그릇, 찻그릇, 채그릇, 유기그릇, 옹기그릇 등이 있다.

또한, 노릇 시리즈와 버릇 시리즈도 있다.

버릇, 입버릇, 손버릇, 잠버릇, 지X버릇, 노릇, 개노릇, 종노릇, 중노릇, 병X노릇, 든버릇난버릇 등이 있다.

방어단어로는 늣치가 있다. 하지만 이내 치읓으로 막힌다.

 

19]~멈

어멈, 애어멈, 할멈, 젖어멈, 의붓어멈, 아이어멈, 뺑덕어멈, 팥죽할멈, 마귀할멈, 행랑어멈, 부엌어멈, 쪼그랑할멈, 형제주인어멈, 맥시멈, 미니멈 등이 있다.

멈춤대, 멈춤쇠, 멈춤나트, 멈춤세, 멈추개, 멈퍼드 등이 있는데, 각각

대푼쭝, 쇠꾼, 트라이튬, 세륨, 개울녘, 드릏(옛말이다. 드난꾼을 써도 된다.) 으로 막힌다.

 

20]~몬

시나몬, 레몬, 호르몬, 준호르몬, 성호르몬, 안티몬 등이 있다. 디지몬

몬드법, 몬스터, 몬드, 몬티, 몬순 등이 있다.

법딍(경상남도 방언이다), 터븀, 드난꾼, 티읕, 순경꾼으로 처리하면 된다.

옛말로는 몬져가 있다. 그러므로 옛말 허용 룰에서는 ~몬을 쓰면 안 된다.

 

21]~쁨

기쁨, 숨가쁨, 예쁨, 이쁨, 미쁨이 있다. 예쁨과 이쁨은 국립국어원에서 표준어로 인정된 바가 있지만, 아직 표준국어대사전에는 등장하지 않았으니 주의.

쁨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아예 없다.

 

22]~샷

굿샷, 미스샷, 패닝샷, 스팅어샷. 4개가 있다. 칩샷도 있는데, 띄어쓰기이므로 주의.

샷다가 유일한 방어단어이다. 다이디뮴 등으로 끝내자.

샷건 이 시리즈를 하면 상대방은 샷건을 친다

 

23]~섯

새송이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송이버섯, 양송이버섯, 우산버섯, 팽이버섯, 차가버섯, 절구버섯, 독버섯, 환각버섯, 붉은사슴뿔버섯, 검버섯(...) 등 다양한 버섯 시리즈. 이 경우에는 이것만으로도 게임을 끝내버릴 수도 있다. '섯'으로 끝나는 단어에 비하여 '섯'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많이 없기 때문. 실제로 버섯을 잘 아는 사람과 끝말잇기를 하면 어느 순간 아주 짜증이 치솟는다.

이외에 일의 자리에 '다섯, 여섯'을 포함한 자연수 시리즈도 난처하게 만드는 단어이다.

방어 단어는 다음과 같다.

섯등: 염전에서 소금을 걸러 내기 위해 시루처럼 크게 만든 장치.

섯밑: 소의 혀 밑에 붙은 살코기.

섯쟈: 석자(철사를 그물처럼 엮어서 바가지 모양으로 만들어 긴 손잡이를 단 조리 기구)의 옛말.

섯하니바름: ‘서북풍'의 방언(제주).

섯녘: 서녘의 잘못이다.

섯밑은 모든 체언 범위에서 방어단어, 섯쟈와 섯녘은 한방단어이다.

주의해서 사용하도록 합시다.

 

24]~션

이 시리즈 역시 표명 혹은 표명잘명에만 쓸모가 있다.

미션, 리디렉션, 커낵션, 나레이션, 픽션, 로션, 모션, 역모션, 포메이션, 액션, 공기쿠션, 에어쿠션, 오디션, 포지션, 텐션, 프레젠테이션, 패션, 싱커페이션, 프로덕션 등이 있다.

표준어 혹은 잘못된 말 범위의 방어단어는 션단, 션트 2개이다.

각각 단미시럽, 트라이튬으로 끝내면 된다.

옛말을 허용하면 션보롬으로 죽는다. 기억하자.

 

25]~슨

퍼거슨, 메디슨, 에디슨, 애디슨, 매디슨, 잭슨, 심프슨, 존슨, 해리슨, 색슨, 도슨, 레슨, 홉슨,내슈빌데이비드슨 등이 있다.

점심의 방언인 즘슨이 허용되면 ~즘도 죽게 된다.

슨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아예 없다. 예전에 슨자역이 끄투에 있었지만 폐역되어 사라졌다.

 

26]~슭

어떤 프로그램에서 '산기슭'을 하자 '슭곰발'로 받아쳤다는 일화가 유명하지만, '슭곰발'은 존재하지 않으며, 대신 슭곰은 있다.

기슭, 산기슭, 강기슭, 물기슭, 귓기슭, 늪기슭, 치마기슭, 처맛기슭, 바닷가기슭, 넝기슭, 지붕기슭, 쇠슭 등이 있다.

 

27]~않

축하하자, 듣보잡 한방단어 top3인 분이 또 나오셨다.

짓않, 곳않, 위않이 있다. 셩않도 있는데, 이것은 셩의 ㅇ이 이응이 아닌 옛이응이다.

듣보잡이긴 해도, 정말 신기한건 끝말잇기에서 진짜 많이 나온다는 것이다.

우선, '짓않'은 원래 한방단어가 '짓것' 하나뿐이라 모든 명사 이상 범위에서는 쓸모 없어지는 '짓것' 대신 '짓'을 죽이고, 꿍(방어단어가 꿍꿍이셈 하나다. 하지만 꿍꿍이짓도 있다.), 짝(짝꿍), 짚(방어단어가 짚신짝 하나다), 낟(낟알짚)까지 줄줄이로 죽인다는 것이다.

또한, '곳않'은 오히려 송을 살린다. 원래 '송'한방단어는 '송욱', '송곳' 2개인데, 땜뿍, 곶사비낭이 나와 '송욱'이 막히고, '곳않'으로 '송곳'까지 막혀버리니 살아난다.

 

28]~욱

송욱, 최인욱, 박문욱, 아욱, 병욱, 양욱 등이 있다.

표준어 범위에서 패턴은 다음과 같다.

욱휘 휘핏 핏빛 빛스펙트럼 럼주 주릅.

욱은지붕 붕사땜 or 붕따우곶

하지만, 모든체언 범위에서는 욱이 죽지 않는 글자이다.

욱은지붕 때문인데, 붕 한방인 붕사땜이 일단 땜뿍으로 죽고, 붕따우곶은 곶사비낭이라는 방언 탈출구가 생기기 때문에 더 이상 붕 한방단어는 없다. 그리고, 붕어톱도 있는데, 톱날지붕으로 돌아온다.

 

29]~욹

삼시욹, 저욹, 시욹, 개욹, 겨욹. 총 5개가 있다.

삼시욹은 표준어, 시욹은 언저리의 옛말, 나머지는 방언이다.

 

30]~좆

어머... 뭐라구요?

각좆, 놋좆, 노좆, 놀좆, 잡좆, 고자좆, 수자해좆, 홀아비좆, 호라지좆, 호래비좆. 총 10개가 있다. 노좆과 호래비좆은 잘못된 말이고, 노좆은 방언이므로 주의.

좆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좆심이 있지만 심메꾼, 심부름꾼 등으로 막힌다.

 

31]~죤

죤 시리즈는 모두 북한어이다. 표준어 룰에서는 사용하지 말 것. 죤으로 시작하는 말이 전혀 없으므로 한방에 끝말잇기를 끝내버릴 수 있다. 텔레비죤, 색텔레비죤, 물속텔레비죤, 적외선텔레비죤, 레이자텔레비죤, 산업색텔레비죤, 닫긴회로텔레비죤이 있다. 이 중 적외선텔레비죤은 '~적'을 죽지 않는 글자에서 죽는 글자로 바꾼다. 표준어 범위에서는 '적'이 죽지 않는 글자이지만 북한어를 허용하게 되면 '적외선텔레비죤' 때문에 죽게 된다는 의미이다. 웃기는 건 별별 텔레비죤들은 사전에 있는데도 '텔레비죤'이 사전에 없다는 것이다! 텔 한방단어로 텔레비죤을 사용하지는 말자. 대신에 텔루륨을 사용하면 된다.

가끔씩 "죤득죤득"이라는 말으로 반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존득존득"의 옛말이고, 부사여서 사용할 수 없다.

죤시욹!(이 말의 유래는 옛날에 좀비고등학교에서 '시욹'이라는 유저가 '적외선텔레비죤'의 방어로 '죤시나!'를 제시했는데, 그 방에 있던 모든 사람들을 웃겨서 용서해 준 일화로 시작된다. 그 뒤로 그 유저의 별명이 '죤시나'가 되었는데, '귀금'이라는 유저가 '죤시욹'이라는 별명을 지어 주었다.)

 

32]~즙

원래 ~즙은 죽지 않는 글자이다.

왜냐하면 '즙화향적'이 유일한 탈출구이기 때문, 하지만 북한어를 허용하면 '적외선텔레비죤'으로 탈출구가 막힌다. 그래서 갱, 밤, 착 등이 갱즙, 밤즙, 착즙으로 죽는다.

 

33]~쭝

무게를 세는 단위를 뜻하는 단어들인데, 사전에 실린 명사 중에서는 대푼쭝, 근량쭝, 낱냥쭝, 낱푼쭝, 낱돈쭝, 돈돈쭝, 돈반쭝, 총 7개. 냥쭝, 근쭝, 푼쭝은 의존명사이므로 사용에 주의하자.

 

34]~켓

로켓, 소켓, 크로켓, 마켓, 슈퍼마켓, 블랙마켓, 크리켓, 티켓, 피켓, 모켓, 베캣 등등...

~켓 시리즈도 꽤 개수가 된다. 자켓은 재킷의 잘못이므로 '사전에 실린 잘못된 말'을 허용하지 않는다면 사용할 수 없다.

'켓'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아예 없어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35]~켠

길켠, 서켠, 좌우켠 이렇게 총 3개가 존재한다.

이 중에서 표준어는 '길켠' 하나뿐이며, '서켠'과 '좌우켠'이 잘못된 말인 동시에 북한어이다. 특히, '좌우켠'은 원래 표준어 명사 범위에서 죽지 않는 글자이던 '좌'를 죽이므로 잘못된 말을 허용할 때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으므로 특히 잘 알아두어야 한다.

모든 체언 범위에서는 '~켠'이 한방단어가 되지 않으므로 주의! 켠씨름이라는 단어가 있기 때문. '름'은 모든 체언 범위에서 죽지 않는 글자이다.

켠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모두 북한어 혹은 방언이므로 모든 체언 범위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어차피 모든 체언 범위에서는 '~켠'이 한방단어가 아니므로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36]~턴

뉴턴, 녹턴, 랜턴, 유턴, 워싱턴, 스턴, 헌팅턴, 사이밍턴 등이 있다. 턴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표준어 범위에서라면 턴버클, 턴테이블, 턴불청이 있다. 각각 클럽, 블랙마켓, 청산칼륨으로 끝낼 수 있다. 참고로 턴불청과 같은 뜻으로 '턴불블루'가 있는데 정확한 표기는 '턴불 블루'이므로 끝말잇기에서 사용 불가.

 

37]~텝

탭 말고도 텝으로 시작하는 단어는 아예 없기 때문에 ~텝은 강력한 한방단어 시리즈 중 하나이다.

'스텝'을 생각하면 단어들을 연상하고 암기하기가 쉽다. 스텝, 원스텝, 인스텝, 컷스텝, 퀵스텝, 투스텝, 오버스텝 등이 있다. 백스텝은 '백 스텝'으로 띄어 써야 한다. 한마디로 단일명사가 아니므로 끝말잇기에 사용할 수가 없다. 스텝 시리즈가 아니면서 텝으로 끝나는 단어는 끄룽텝이 있다. 크룽텝이 아니니 주의.

 

38]~틴

라틴, 루틴, 렉틴, 액틴, 펙틴, 큐틴, 캡틴, 에메틴, 니코틴, 서브루틴, 아스타틴, 테르펜틴, 기요틴, 길로틴, 레시틴, 황산니코틴, 아밀로펙틴, 젤라틴, 카로틴, 베타카로틴, 칼마틴, 케라틴, 파로틴, 하이틴이 있다.

틴으로 시작하는 단어에는 틴들, 틴트, 틴들화, 틴베르헌, 틴토레토, 틴캘코나이트가 있다. 각각 들녘, 트리튬, 화뎬, 헌겊, 토륨으로 끝낼 수 있다. 여기에서 헌겊은 헝겊의 잘못된 말이므로 잘못된 말을 허용하는 룰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다. 그럴 때는 헌겊 대신 헌팅턴으로 끝내자.

 

39]~픔

아픔, 슬픔, 배고픔, 서글픔이 대표적이다. 아픔 시리즈로, 귀아픔, 된아픔, 배아픔, 위아픔, 속아픔, 허리아픔, 달거리아픔, 뼈마디아픔 등등이 있는데 모두 북한어이다. 남한에서는 이것들을 복통, 요통, 월경통(생리통)처럼 한자어로 쓰기 때문. 북한어에서는 심지어 치미는아픔, 어깨등아픔, 어깨팔아픔, 쪽머리아픔 등등도 있다...

 

40]~휼

긍휼, 환산상휼, 증휼, 혜휼, 흠휼이 쓸 만하다.

나머지는 너무 패턴이 길기 때문이다.

궤휼은 휼궤로 다시 돌아간다.

휼 패턴은 다음과 같다.

휼궤 궤휼 휼형 형제주인어멈 멈춤쇠 쇠꾼.

 

3]비슷비슷

비슷비슷한 단어들은 이 아래에 정렬.

 

4원소, 귬~퓸

모두가 이것을 기다렸을 것이다

원소 중에는 한방단어가 넘쳐난다. -ium으로 끝나는 단어가 한국어에는 없기 때문이다.

리튬, 베릴륨, 나트륨, 소듐, 마그네슘, 알루미늄, 칼륨, 칼슘, 스칸듐, 타이타늄/티타늄, 바나듐, 크로뮴, 갈륨, 게르마늄/저마늄, 셀레늄, 루비듐, 스트론튬, 이트륨, 지르코늄, 나이오븀, 테크네튬, 루테늄, 로듐, 팔라듐, 카드뮴, 인듐, 텔루륨, 세슘, 바륨, 세륨, 프라세오디뮴, 네오디뮴, 프로메튬, 사마륨, 유로퓸, 가돌리늄, 터븀/테르븀, 디스프로슘, 홀뮴, 어븀/에르븀, 툴륨, 이터븀, 루테튬, 하프늄, 레늄, 오스뮴, 이리듐, 탈륨, 폴로늄, 프랑슘, 라듐, 악티늄, 토륨, 프로트악티늄, 우라늄, 플루토늄, 아메리슘, 퀴륨, 버클륨, 아인슈타이늄, 멘델레븀, 페르뮴, 노벨륨, 로렌슘, 러더포듐, 더브늄, 시보귬, 보륨, 하슘, 마이트너륨, 다름슈타튬, 코페르니슘, 니호늄, 플레로븀, 모스코븀, 리버모륨 이렇게 상대방을 죽일 수 있는 원소들은 많다. 게다가 탄산수소나트륨, 수산화나트륨, 황화마그네슘, 올레산나트륨, 과산화바륨 등 화합물 이름은 더 많다. 또한 동위원소 중 삼중수소라고 불리는 트리튬과 같은 것도 있다. 참고로, 원소 이름을 외울 때는 주기율표를 외우면 쉽다.

또한 동식물 이름과 화석 이름에서도 이런 것들을 약간 찾아볼 수 있는데, 제라늄, 덴드로븀, 미라시듐, 히라코테륨, 윈타테륨, 무늬제라늄, 온시듐, 아스트롤라븀 따위가 있다. 동식물 이름도 화학 관련 단어도 아니지만 이 시리즈에 해당되는 단어들도 있다. 볼륨, 코스튬이 있다.

 

5]뇰, 듈

이게 뭐가 비슷비슷이야

니가 귀찮아서 묶어놓은 거잖아

~뇰에는 기뇰, 그랑기뇰이 있다.

~듈에는 모듈, 노듈, 마이크로모듈, 나노모듈 등이 있다.

우리말샘을 허용하면 죽지 않는 글자인 '즉'을 죽이는 '즉시접근모듈'등도 있지만, 표준국어대사전에 엄연히 없다.

 

6)자음

실제로 이 시리즈는 실생활에서 잘 쓰이지만 정작 끝말잇기를 하면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디귿, 지읒, 치읓, 키읔, 티읕, 피읖, 히읗이 있다.

바꾸기 애매한 키읔을 제외하면 다른 것으로 바꾸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상대가 눈치가 빠를 경우, 이 중 하나만 듣고 나머지를 예측해 내기 때문이다.

여린히읗, 쌍지읒, 가벼운피읖 등도 있다.

다만 디귿은 옛말을 허용하면 '귿곻'이 있기에, '디디뮴', '디스프로슘'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